본문 바로가기

센터 news/행사/교육

자원봉사 V-day, 사람책 컨퍼런스(사춘기vs갱년기)에 가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자원봉사 기자단 김예별 학생입니다.

 

저는 지난 토요일 은평구에 위치해 있는 서울혁신파크(상상이 현실과 만나는 수천가지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장소)에 있는 두루두루광장에서 사람책을 듣고 왔습니다.

 

서울혁신파크는 불광역 2번출구에서 5분거리에 있습니다. 그리고 제법 큰 규모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서울혁신파크는 다양한 분야의 혁신과 지역주민 서울시민들이 함께 가꾸며 불평등 불공정 불균형등 사회난제를 해결해나가는 공유지로 소개됩니다.

 

제가 취재를 하러 갔던 사람책이란 것은 일반적으로 활자로 된 책이 아닌 사람이 책이 되어 직업과 본인의 인생이 담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강의내용에는 남자의 갱년기, 여자의 갱년기, 20대에 뒤늦게 온 사춘기의 관한 내용이 들어있었습니다.

 

 

 

 

먼저, 갱년기 하시면 여자의 갱년기를 많이들 떠올리실 텐데요. 하지만 저는 오늘 인터뷰를 하고 책 소개를 받고나서 남자에게도 갱년기가 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60대의 그 작가님이 말씀하는 것을 통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여성스러워 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항상 가족들을 위해 일하고, 일하는 것이 잘 되지 않아도 가족들에게 말을 하지 않고 자존심을 지키시고 자신은 부족하게 살아도 가족들만큼은 배부르게 살게 해주고 싶고 늘 강한 모습만 보이셨던 아버지신데 어느 날 안 보던 드라마를 보고 드라마를 보며 울고 사소한 거에 화내고 토라지셨을 때 아버지가 이상하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아, 우리 아빠한테도 엄마처럼 갱년기가 왔구나.”라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 번째 저자인 엄마의 갱년기인데요. 작가님이 자신의 딸이 사춘기일 때 자신도 갱년기여서 많이 싸웠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예를 들어 딸이 특성화에 가겠다고 하자 반대를 하셨고 딸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실랑이를 버리다가 결국 뺨을 때리셨다고 하셨는데 그 얘기를 듣고 나도 엄마와 아닌가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두 모녀께서 그 시련을 잘 헤쳐 나갔다고 하시니 정말 다행입니다. 근데 또 하나의 난관이 남아있다고 들었습니다. 바로 작가님의 둘째딸이 곧 사춘기에 접어든다는 것인데요. 첫째 딸과 같이 서로를 이해해주고 잘 풀어나갔던 것처럼 둘째딸과도 잘 푸시기 바랍니다.

 

자! 마지막으로 20대에 늦게 온 사춘기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작가님은 지금 갓 20살의 대학생이십니다. 이 작가님은 중, 고등학생 때는 부모님 말씀을 진짜 잘 듣고 속 썩인 적 한번 없는 착한아이였어요 이 작가님께는 오빠가 한 명 계신데 그 오빠가 사춘기 시절에 부모님이 시키는 건 뭐든지 안하고 정말 말을 안 들었다고 해요. 작가님은 그런 오빠가 이해가 안 갔데요. 이렇게 오빠를 이해 못하던 이 여동생은 대학에 들어가 조금 늦게 사춘기가 오게 되었는데요. 매일 술 먹고 집에 늦게 들어오고 공부는 안하고 그런데요. 사춘기가 조금 늦게 올수도 있으니 ‘나이 먹고 다 커서 왜 저래’라는 말은 삼가 주시길 바랍니다.

 

 

<자원봉사기자단 김예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