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on/봉사활동

[활동] 실내미세먼지저감 프로젝트 - 숨쉬는 벽 만들기

실내 미세먼지 저감 자원봉사 프로젝트 - '숨 쉬는 벽 만들기'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고 모두가 입을 모아 외칩니다. 그만큼 미세먼지가 우리 생활에 주는 위해가 걱정을 넘어 두려움을 줄 정도로 많습니다. 무엇보다 공공영역에서 완전한 해결을 해줄 수 도 없는 장기적이고 범국가적인 문제이지요....

  우리의 일상을 흔들어 놓는 '미세먼지 줄이기'를 위하여 이제 모든 국민이 소소한 생활습관부터 소비습관까지 많은 부분을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을 담아 은평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2019. 문제해결형 자원봉사 - 미세먼지 저감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저감 나무 심기를 준비 중인 자원봉사 프로젝트 리더단  ‘라푼젤’ 팀은 첫 번째 활동으로 미세먼지 민감계층인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을 위하여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숨 쉬는 벽’을 만들었습니다~~

 

초미세먼지 ‘나쁨’(55ug/m3)인 날 기준, 20m 2의 거실에 잎 면적 1m 2의 화분 3개에서 5개를 두면 4시간 동안 초미세먼지를 20%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농진청 자료)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시는 어르신 건강과 정서지원을 위하여 빈페트병을 재활용하여 어르신들과 함께  아름다운 초록의 벽을 만들었습니다. 

 

화초 뿌리의 훍을 정리하여 수경재배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빈페트병을 이용하여 화분을 꾸밉니다.
어르신들도 잘 꾸미시네요~~
곧 초록으로 물들  '숨쉬는 벽' 완성!!     

 

프로젝트 리더단은 미세먼지 민감군인 어르신과 아동시설에 숨 쉬는 벽을 지속적으로 만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