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on/봉사활동

[활동]다문화 아동과 청소년 자원봉사자, 한국 문화유산 모형 제작하다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 자원봉사자, 한국 문화유산 모형 제작하다

  지난 7월 27일 <여름방학 자원봉사 마을 기행>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나의 문화유산 제작기>가 진행되었다. 갈현1동 주민센터 문화사랑방에서 진행된 이 행사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과 은평구 내 거주하는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한국문화유산 모형을 제작하는 활동으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한국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다문화가정 아동 11명과 청소년 자원봉사자 13명, 갈현 1동 자원봉사캠프 자원봉사 상담가, 자원봉사 교육강사단이 참석하였다.  

 

  문화유산 모형 제작하기에 앞서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청소년 봉사자들은 서로 친해지는 시간을 갖기 위해 종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였다. 먼저 색종이로 하트 만들기를 하였고, 팀을 나누어 종이 위에 올라가기, 종이를 길게 찢어 붙이기, 종이 격파, 종이 눈사람 만들기, 외국 전통의상을 종이로 만들어 눈사람에게 입히기를 차례로 진행하였다. 이후 색종이로 만든 공을 돌리며 ‘만나서 반가웠어. 고마워.’라는 인사를 나누었다. 마지막으로는 한국 문화유산 모형을 제작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은 세 팀으로 나누어 한국의 문화유산인 독립문, 첨성대, 봉수대 모형을 만들었다.

 

  다문화 가정 아동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원봉사자들도 손쉽게, 재미있게 대한민국의 문화유산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함께 게임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간단한 활동으로 문화사랑방 안의 모든 사람이 웃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은평 청소년 자원봉사기자단 이채영 기자